옥시 임신부 태아 치명적 실험 결과 은폐

옥시 임신부 태아 치명적 실험 결과 은폐

 

옥시(옥시레킷벤키저)가 자사의 가습기 살균제의 독성을 입증하는 실험결과를 은폐한 정황이 검찰 수사를 통해 드러나면서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22일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관련 업계의 말을 빌려 검찰은 옥시의 해당 제품 연구를 담당했던 서울대 A 교수에게 이같은 진술을 확보하고 옥시 측 인사들을 소환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옥시, 임신부 태아 치명적 연구 결과 은폐"

 

옥시는 가습기 살균제와 폐질환 간 인과관계가 있다는 질병관리본부의 조사 결과를 반박하기 위해 서울대에 이 같은 실험을 의뢰했습니다.

 

옥시 실험 결과 은폐 뉴스 방송 화면 캡처 KBS 2TV 제공 - 사진

 

서울대 연구팀

 

2011년 11월 옥시 측에 1차 보고서 제출

 

 

서울대 연구팀은 2011년 11월 1차 실험 결과를 옥시 측에 보냈고 연구 결과 임신한 쥐 15마리를 가습기 살균제에 노출시켰더니 13마리의 새끼가 뱃속에서 죽었는데요.

 

서울대 측이 옥시에 보낸 실험 결과서에는 해당 제품에 유해성이 존재하며 추가 실험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지만 옥시 측은 2014년 검찰에 의견서를 제출하며 이 실험 보고서 내용을 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의견서에는 임신하지 않은 쥐를 대상으로 한 2차 보고서 내용만 담겼으며 이는 옥시 측이 해당 제품에 대해 임신부나 태아에게 치명적인 유해성이 있음을 확인하고도 은폐했다는 뜻으로 파문이 일고 있는데요.

 

매체는 이에 대해 옥시 측 관계자는 "검찰 수사 중인 사건이라 구체적인 설명을 하기 어렵다"며 답변을 피했다고 보도했습니다.

 

 

13마리의 새끼 폐사

 

검찰은 한국지사가 가습기 살균제 후유증에 대한 각종 민원을 보고했지만 본사가 이를 묵살했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쥐 피부서 까만 점 발견 ..."기형 가능성"

 

이어 영국 본사 책임자를 직접 불러 조사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으며 본사 책임자들이 조사를 거부할 경우 범죄인 인도 청구에 따른 송환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대 1차 보고서 결론

 

2011.11.14

 

생식독성 가능성이 존재하며 추가적인 실험이 필요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신현우 전 옥시 사장 등 옥시 전 현직 이사진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앞서 옥시는 21일 공식 사과문과 함께 피해지원기금 50억원을 더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옥시

 

'생식독성' 결과 빼고 검찰에 의견서 제출

 

옥시는 가장 많은 피해자 사망자를 낸 것으로 알려진 회사로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사망자 146명 중 103명(70%)이 '옥시싹싹 뉴가습기 당번'을 사용해 피해를 입었다고 하는데요.

 

 

옥시는 가습기 살균제 사태가 발생한 직후인 2011년 말 주식회사를 유한회사로 변경하고 실험보고서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유한회사의 경우 주식회사와 달리 외부감사 공시 의무가 없습니다.

 

 

신장, 간장 및 심장과 같은 다른 장기의 영향이 의심

 

이어 2014년에는 사명에서 '옥시'를 완전히 빼고 '레킷벤키저'의 앞글자를 딴 'RB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해 '브랜드 세탁'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서울대 C교수

 

"명백한 독성 입증 됐는데,

옥시 측이 유리한 결과만

검찰에 제출"

 

옥시는 2001년 동양화학그룹 계열사이던 옥시 생활용품 사업부를 인수한 뒤 문제가 된 PHMG 성분이 든 살균제를 제조 판매한 바 있습니다.

 

 

옥시 관계자

 

어떠한 옳지 않은 행위에 대해서도 (회사 차원에서)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모든 수사에 최대한 협조하겠습니다.

 

현재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자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선 옥시 상품을 사서는 안 된다"는 글로 옥시 불매운동을 제안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고 SNS에도 이 같은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네티즌들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관련 기사 댓글, SNS 등을 통해 옥시 제품 명단을 공유하면서 불매운동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 사진

 

'옥시 레킷벤키저' 대표제품

 

옥시크린,데톨,물먹는하마,듀렉스,개비스콘,스트렙실 등

 

가습기 살균제가 인체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은폐한 의혹을 받고있는 옥시 측의 대표제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