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찰총국 대좌 계급 한국 망명

북한 정찰총국 대좌 계급 한국 망명

 

대남 공작업무를 담당하는 북한 정찰총국 출신의 북한군 대좌가 지난해 탈북해 한국으로 망명한 것으로 공식확인된 가운데, 북한 대좌 계급 및 북한 정찰총국이 덩달아 누리꾼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북한의 대좌계급은 우리 군의 대령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 사진

 

연합뉴스에 따르면 오늘 11일 국방부의 말을 빌려 "북한 정찰총국에서 대남공작 업무를 담당하던 A 대좌가 지난해 국내에 입국한 사실이 있으며 정찰총국의 대좌는 인민군 일반부대의중장(별 2개ㆍ우리의 소장)급에 해당하는 직위로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선 인민군 군관 직위표 커뮤니티 캡처 - 사진

 

정찰총국은 북한의 대남 공작을 지휘하는 핵심 기관으로, 2009년 인민무력부 산하 정찰국, 노동당 산하 작전부, 35호실 등 3개 기관의 대남 해외 공작 업무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출범했는데요.

 

 

 

이 때문에 정찰총국의 출범은 북한이 대남 공작을 강화할 것이라는 신호로 해석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북한은 2009년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 암살 기도, 2010년 3월 천안함 피격사건, 같은 해 11월 연평도 포격 도발 등을 감행했는데요.

 

북한이 작년 8월 비무장지대(DMZ)에서 일으킨 지뢰·포격 도발 배후에도 정찰총국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김영철 당시 정찰총국장의 대장 진급 직후 북한이 지뢰 포격 도발을 일으킨 것으로 확인되어 주목받았는데요.

 

북한이 올해 초 우리 정부 주요 인사들의 스마트폰 해킹을 시도하는 등 대대적인 사이버 공격을 감행한 것도 정찰총국의 소행인 것으로 정보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북한의 최근 GPS(인공위성 위치정보) 교란 전파 발사 배후에도 정찰총국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는데요.

 

 

과거 노동당 35호실은 1987년 KAL기 폭파 사건, 1996년 위장간첩 정수일 사건을 기획했고, 인민무력부 정찰국은 1983년 아웅산 폭파 사건과 1996년 동해안 무장간첩 침투 사건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대남 공작 업무를 총괄하는 정찰총국은 편제상 북한군 총참모부 산하 기관이지만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직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정치적으로 중요한 사안을 다루는 핵심 기관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때문에 정찰총국 출신의 북한군 대좌가 한국으로 망명한 것은 여느 북한군 간부의 망명과는 차원이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 정보당국이 북한의 대남 공작 체계를 파악하고 과거 북한이 감행한 주요 대남 도발의 진상을 더 분명히 밝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망명한 간부가 우리 군의 대령에 해당하는 대좌 계급인 만큼, 대남 공작 실무에 밝을 뿐 아니라 핵심 기밀도 다뤘을 가능성이 큰데요.

 

북한 정찰총국 대좌 한국 망명

 

정찰총국은 출범 직후부터 김영철 현 노동당 비서의 지휘를 받아왔습니다.

 

이를 통해 김영철은 대남 공작 핵심 인물의 지위를 다졌고 당 비서 취임 이후에도 정찰총국장을 겸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북한의 실세로 지목되는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이 정찰총국 업무에 관여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