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알파고 일정 중계 시간

이세돌 알파고 일정 중계 시간

 

'세기의 대결' 이세돌 9단과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Alpha Go)의 대국이 인간과 컴퓨터의 대결로 전 세계 바둑 팬들이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제1국이 KBS 2TV를 통해 생중계 된다고 합니다.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제1국은 오는 9일 오후 1시부터 KBS 2TV를 통해 중계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세돌 알파고 일정 포털사이트 캡처 - 사진

 

이세돌 알파고 시간 및 이세돌 알파고 중계 시간은 3월9일부터 10일 12일 13일 15일 까지 오후1시부터 중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뉴스 방송 화면 캡처 YTN 제공 - 사진

 

 

 

 

 

KBS는 "오는 9일 오후 1시부터 2시간 동안 2TV를 통해 이세돌 9단과 알파고 대국중 제1국을 최유진 아마 5단의 진행과 박정상 9단의 해설로 생중계한다"고 8일 밝혔는데요.

 

KBS는 구글 딥마인드가 제작하는 국제신호를 현장 중계차에서 직접 제공받아 KBS 스튜디오와 연계해 방송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박정상 9단은 "지난해 10월 유럽챔피언 판후이와의 대결 기보를 봤을 때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꺾기엔 시기상조"라면서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이세돌 9단의 완승이 될 것"이라고 이세돌 9단의 승리를 예상했는데요.

 

 

이세돌 9단은 현역 바둑 세계 최고수인 반면, 알파고는 수백 만개 신경세포로 바둑판을 분석하고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딥 러닝(Deep Learning)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 컴퓨터 인공지능의 결정판이라 이번 대결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 것인지 바둑팬들의 전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알파고는 알파벳의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컴퓨터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프로기사를 맞바둑으로 최초로 이긴 바둑 프로그램이기도 하다는데요.

 

 

구글에 인수된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머신러닝 기반 프로그램으로 자신과의 미러매치를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내 테스트 결과 다른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들을 상대로 500전 499승을 기록했을 정도라고 하니 만만지 않은 상대임은 분명해 보이는데요.

 

 

그 중 한판은 알파고의 실수로 졌다고 하며 그 약점은 이미 "보완"이 끝나 명실공히 현 최강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모든 바둑 인공지능을 성능으로 압도하는 모습에 일부 개발자들 사이에선 Zen이나 Crazystone 등의 프로그램들이 더이상 존재 의미가 있는가, 바둑 인공지능 대회인 UEC를 계속 지속해야 하는가 등을 투표하는등 파문이 일기도 했는데요.

 

이세돌은 이번 경기를 위해서 하루에 일정시간 인공지능 대상의 바둑을 두고 있고 현재 예상되는 알파고의 단수인 5단 가량의 수준에 맞춰서 연습을 진행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구글에게 있어서 이세돌 9단과의 대국은 매우 중요한 이벤트로 알파고가 이기든 지든 간에 얻을 수 있는 성과는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며 이 대국 때문에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이 방한까지 할 정도니 이 이벤트에 거는 기대가 어느정도인지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을 듯 한데요.

 

 

김성룡 九단이 농심신라면배 최종국 이세돌 vs 커제 해설 중 세계 최강 커제 九단이 이세돌 - 알파고 대결을 보고 "왜 자기는 빼고 하냐"라고 하면서 불평이 많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발언 때문인지 중국의 바둑 인공지능인 NOVUMind와의 대국을 제의받았으나, 커제 九단은 컴퓨터와의 대국 계획은 없다며 부인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향후 커제 알파고 대국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며 정확한 일정은 불명이라고 합니다.

 

 

한편, 이세돌 알파고 알파고 이세돌 그 세기의 대결에 과연 최종 승리자는 누가 될지 네티즌들의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는데요.

 

내일 오후 1시부터 KBS 2TV를 통해 생중계 될 이세돌 알파고 첫 대결 결과에 바둑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