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히트곡 퍼펙트휴먼 싸이 강남스타일 표절 논란

일본 히트곡 퍼펙트휴먼 싸이 강남스타일 표절 논란

 

가수 싸이의 메가 히트곡 강남스타일을 중국 지방 도시 홍보영상서 무단 도용해 논란이 인 가운데, 이번에는 일본 개그맨 그룹 오리엔탈 라디오의 신곡 '퍼펙트 휴먼(Perfect Human)'이 가수 싸이(본명 박재상·39)의 히트곡 '강남스타일'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누리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습니다.

 

22일 일본 아이튠즈 차트 1위를 달리고 있는 인기곡 '퍼펙트 휴먼'은 강한 비트와 중독성을 갖춘 노래인데요.

 

 

 

인트로부터 강한 전자음으로 구성된 노래는 특히 'I am a perfect human'이라는 후렴부분의 반복이 비슷하며 또한 노래 중간마다 등장하는 엽기적인 안무 역시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유사해 표절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퍼펙트휴먼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화면 - 사진

 

현지에서는 이미 관련 논란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며 지난 16일 일본 매체 로켓뉴스24가 '퍼펙트 휴먼'과 '강남스타일'의 유사성을 보도한 뒤 지난 21일 국내 인터넷에서 뒤늦게 주목을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표절 논란에 다룬 일본 매체들도 "퍼펙트 휴먼을 들은 대다수의 사람은 어디선가 들어본 적 있는 멜로디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표절인지 패러디인지 단언할 순 없다"라며 애매모호한 결론을 냈습니다.

 

국내 네티즌들은 "'퍼펙트휴먼'의 기본적인 전개가 싸이 '강남스타일'과 유사하며 후렴구가 특히 매우 유사하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는 상황인데요.

 

 로켓뉴스24 캡처 - 사진

 

한편, 지난 18일에도 동영상 사이트 유쿠에 후베이성 쑤이저우시(?州市)에서 제작한 것으로 보이는 ' ?州style,巨影?媒,?州旅游局'이라는 영상이 게재된 바 있습니다.

 

노래 마저 중국어로 번안한 가사를 입혀서 마치 싸이가 '쑤이저우 스타일'이라는 홍보 영상에 등장한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 하면서 싸이의 '강남스타일' 노래는 물론, 뮤직 비디오를 그대로 사용해 도시 홍보 영상에 무단으로 이용한걸로 보이는데요.

 

 

해당 영상에 대해서는 미국 경제지인 월스트리트 저널에서도 보도하였으며 월스트리트 저널은 "2012년 메가 히트를 기록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말춤을 포함해 원작의 많은 부분을 사용했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강남스타일'은 싸이가 2012년 7월 내놓은 여섯번째 정규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뮤직비디오 인기에 힙 입어 전 세계에서 돌풍을 일으켰는데요.

 

퍼펙트휴먼 강남스타일 표절 의혹 일본 히트곡 - 유튜브

 

같은 해 9월 마지막 주 미국 빌보드 차트 2위에 오른 후 7주 연속 2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하였고 유튜브 창사 이래 처음으로 조회수 10억 건(2012년 12월)을 돌파하기도 하였으며 3년이 지난 현재 동영상 전문사이트 유튜브 조회수만 25억 건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국제적인(?) 표절 및 무단 도용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싸이 강남스타일 원 저작자인 싸이와 소속사측인 YG의 대응이 절실해 보이는데요.

 

일본 중국 허락도 없이 막 갖다 쓰는건 아닌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