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한강 한국인 최초 맨부커상 수상 기염

소설가 한강 한국인 최초 맨부커상 수상 기염

 

소설가 한강이 한국인 최초로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세계적인 권위의 영국 '맨부커상'을 수상하면서 화제가 되고있는 가운데, 한국인 최초로 '맨부커상' 수상자가 된 소설가 한강(나이 46)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강은 1970년생으로 신세대 작가답지 않은 정통적 소설문법으로 비극적 세계관을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한국 문학의 쾌거" ... 한강의 '채식주의자'

 

아버지부터 오빠까지 모두 소설가라고 합니다.

 

한강은 연세대 국문과를 졸업한 뒤 1993년 '문학과사회'에 시를 발표하면서 등단했는데요.

 

한강 한국인 최초 맨부커상 수상 뉴스 방송 화면 캡처 연합뉴스TV 제공 - 사진

 

이듬해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붉은 닻'이 당선되면서 소설가로서의 이력도 함께 시작했습니다.

 

 

장편소설 '검은 사슴' '그대의 차가운 손' '채식주의자' '바람이 분다, 가라' '희랍어 시간' '소년이 온다' 등을 펴냈고, 소설집으로는 '여수의 사랑' '내 여자의 열매''노랑무늬영원', 시집으로는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등이 있는데요.

 

한강은 문단에서 상처를 응시하는 시선을 탄탄한 서사에 녹여, 삶의 비극성을 탐문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앞서 만해문학상, 황순원문학상, 동리문학상, 이상문학상, 오늘의 젊은예술가상, 한국소설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는데요.

 

 

한강은 소설 '아제아제 바라아제' '추사' '다산의 삶' '물에 잠긴 아버지' 등을 펴낸 한국문학의 거장 한승원 딸입니다.

 

한승원 한강 부녀 모두 국내 최고 소설문학상인 이상문학상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는데요.

 

 

소설가 한승원의 딸 ... 일찌감치 문단의 주목

 

한강 남편 홍용희 경희사이버대 교수 역시 김달진문학상과 유심문학상 등을 수상한 문학평론가이며, 한강의 오빠 한동림도 소설가라고 합니다.

 

 

시인으로 먼저 등단 ... 각종 문학상 휩쓸어

 

영국 맨그룹(Man group)은 16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빅토리아앤알버트 박물관에서 개최한 '맨 부커 인터내셔널상' 발표 공식 만찬에서 맨부커 인터내셔널 상 수상작으로 한강의 '채식주의자'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광주민주화운동 계기로 '폭력'에 천착

 

이에 따라 맨부커 인터내셔널 상 수상자로 한강과 번역자인 데보라 스미스가 공동 수상자로 호명되었는데요.

 

 

맨부커상은 영국 등 영연방 국가 작가에게 주는 상(Man Booker prize)과 영연방 외 지역 작가와 번역가에게 주는 상(Man Booker International prize)으로 나뉘어 수여된다고 합니다.

 

 

'채식주의자' ...인간의 폭력본성 탐구

 

작가와 번역가는 상금 5만파운드(약 8200만원)를 똑같은 액수로 나눠 갖는데요.

 

 

독자 신뢰 되찾는 계기 ... 노벨문학상 기대감

 

한국 문학의 쾌거로 불리우는 이번 수상은 숙원인 노벨 문학상 수상에 한발짝 다가갔다며 한국 문학계는 크게 반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말 자랑스럽네요.

 

한강님 수상을 축하드립니다.^^